HOME > 책소개 > 어학

인간의 의사소통 기원  
Tomasello 지음 이현진 옮김  
정   가 : 20,000 원
판매가 : 20,000 원

판형  
면수 324 
ISBN 978-89-7581-506-5 
분류번호 93700 
출판일자 2015-10-02 

주문수량
   


의사소통에 대한 경험적 · 이론적 연구들을 통해 인간의 언어가 진화되어 왔다는 사실을 규명

인간 언어가 어떻게 출현하게 되었는가는 언어 연구자들의 관심을 끄는 주요한 연구 주제이다. 최근 진화심리학적으로 언어를 규명하려는 연구자들은 인간이 의사소통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본능이 인간 언어를 진화시켰다고 가정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경험적· 이론적 연구결과를 제시하며 언어의 의사소통적 진화에 대한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영장류와 영아의 제스처, 아동의 초기 언어 속에 감추어진 인간의 인지 및 사회 인지 능력을 심도 있게 다루며 언어 지식이 생득적이라는 촘스키 주장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이 영장류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를 실증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고 있다.

저자인 Tomasello는 이 책에서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영장류의 의사소통 능력을 비교하며, 인간의 능력이 영장류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를 깊은 성찰을 가지고 다루고 있다. 의사소통은 보통 제스처로 출발하여, 음성적 의사소통으로 전환되는데, 이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인간만이 가지는 공유된 지향성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영장류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인간 의사소통에 가장 독특하고 근본이 되는 요소가 협력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생물학적 적응이라는 점과 문화적 관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 심리학회가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수여한 2009 Eleanor Maccoby Book Award 를 수상한 저술이다.

이 책은 언어 진화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고 싶어 할 것이고, 또한 읽기 쉽게 쓰인 탁월한 책이다.”

Robin Dunbar, Current Anthrophology

 

인간만이 가지는 독특함을 강조하는 것은 쉽다. 하지만 그것을 자연스럽게 설명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Michael Tomasello는 동물심리학과 인간 심리학에 대해 갖고 있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독특함을 설명하고 있다. 의사소통의 진화라는 복잡한 주제를 명료하고도 통찰력 있게 풀어내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언어에 대해 생각지 못했던 많은 사실들을 배우는 즐거움에 빠져볼 수 있을 것이다.”

Dan Sperber, Institut Jean Nicod



이 책은 2006년 봄 파리에서 열린 Jean Nicod 강의에서 발표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다. 나는 이 강의에서 Jean Nicod 협회에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나는 지금까지 이 주제에 대해 실증적으로 또한 이론적으로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그 내용은 (i) 고등유인원의 제스처 의사소통 (ii) 인간 영아의 제스처 의사소통, (iii) 인간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을 담고 있다. 나는 또한 인간 의사 소통과 언어에 포함된 일반적인 인지 과정과 사회 인지 과정에 대해 상당한 기간 동안 연구하였다. (i) 사회 인지와 문화 인지 (ii) 사회 학습과 문화 학습 (iii) 협력과 공유된 지향성이 그것들이다. 이 책에서는 이 모든 것들을 인간 의사소통의 진화와 발달로 수렴하여 설명하려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Grice가 처음 발견했던) 인간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협력적 구조와 (다른 영장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인간의 협력적 구조,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가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는 나의 확신에서 비롯되었다.



 

지은이 | Michel Tomasello

Duke University (B.A.)

University of Georgia (Ph.D)

현재 라이프찌히에 있는 진화적 인류학을 위한 Max Planck Institute의 공동 디렉터

주요 저서

The Cultural Origins of Human Cognition (1999)

Constructing a Language: A Usage-Base Theory of Language Acquisition (2003)

Why We Cooperate (2009)

 

옮긴이 | 이현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Ph.D.)

현재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주요 저역서

언어심리학(공저, 2004)

마음맹(공역, 2005)

마음이론 : 아동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역서, 2013)



시리즈 서문

서문과 감사의 글

역자 서문

1

1장 하부구조에 집중하라

2

2장 영장류의 지향적 의사소통

2.1 발성적 표현행동

2.2 제스처 신호

2.3 인간 과의 의사소통

2.4 유인원 의사소통에서 지향성

2.5 결론

3

3장 인간의 협력적 의사소통

3.1 가리키기와 몸짓하기

3.2 협력 모델

3.3 의사소통적 관습

3.4 결론

4

4장 개체 발생적 기원

4.1 영아 가리키기

4.2 영아 가리키기의 근원

4.3 초기 몸짓하기

4.4 공유된 지향성과 초기 언어

4.5 결론

5

5장 계통 발생적 기원

5.1 협동의 출현

5.2 협력적 의사소통의 출현

5.3 관습적 의사소통의 출현

5.4 결론

6

6장 문법 차원

6.1 요청하기 문법

6.2 정보주기 문법

6.3 공유하기 문법과 내러티브

6.4 언어적 구성의 관습화

6.5 결론

7

7장 유인원 제스처에서 인간 언어까지

7.1 주장의 요약

7.2 가설과 문제

7.3 공유된 지향성으로서 언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