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실용

현대 중국어 상(Aspect)체계 연구

지은이 戴耀晶(대요정) 지음 진 현 옮김

출판일2019-06-27

쪽 수311

판 형신국판

I S B N978-89-7581-593-5

판매가25,000원

책소개

 현대 중국어의 상체계에 대해 창의적인 이론, 탁월한 분석 방법, 언어 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로 높은 학술적 가치를 지님.

(Aspect)과 시제(Tense)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서, 이 둘은 구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시제란 과거, 현재, 미래 등 직시적 표현(deictic expression)을 포함하는 구체적인 시간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상은 직시성이 없고 시간의 길이, 시점[时点], 시간 간격[时段]등 성질이 사건에 미치는 영향에만 관심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Aspect)은 중국어 어법연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다. 이 책은 현대 중국어의 상체계에 대해 창의적인 이론, 탁월한 분석 방법, 언어 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로 인해 높은 학술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상이란 시간의 흐름 속에 있는 사건의 구성 요소를 관찰하는 방식이라는 관점을 제시

중국 어법계의 상(aspect) 연구는 대부분 \\\\\', , \\\\\' 상 형식의 통사 구조 위치에 대한 묘사에 국한되었고, 동사에만 관심이 쏠려 많은 언어 현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해석이 체계적이지 못했다. 이 책은 문장이 나타내는 사건(event)이라는 점에 주목하여상이란 시간의 흐름 속에 있는 사건의 구성 요소를 관찰하는 방식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상이란 문장에 속하는 개념이지 동사에 귀속되는 개념이 아님을 증명하였다. 이런 견해는 현대 중국어 상 체계 연구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의미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해석 방식

의미 분석을 활용하고 해석에 치중한 방식 또한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이다. 저자는 풍부한 중국어 어법의 실례를 들어 완성상과 비완성상의 구분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그리고 상을 완료와 미완료 두 개로 대분류하였고 그 하부에 현실상, 경험상, 잠시상, 지속상, 시작상, 계속상 등 여섯 개로 소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의미 자질을 활용하여 상 형식의 상 의미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간단한 의미 설명으로 다양한 실례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었으며 논점이 뚜렷하여 결론이 설득력을 가지도록 하였다.

 

어법 현상에 대한 분석과 관찰의 세밀함

중국어 현상에 대한 분석도 세밀하게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2부에서 현실상의 동적 상태 의미 자질을 분석할 때 문장을시작점의 동적 상태’,‘전과정 동적 상태’,‘종결점 동적 상태로 구분하였다. 그 덕분에 구조가 비슷한 세 문장의 미묘한 상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5부에서는가 미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일련의 구체적인 제약 조건을 만족해야함을 분석하였다. 6부에서는 교체, 변환, 첨가 등의 분석 방식을 이용하여 지속상가 호환 이후 문장 의미에 변화가 발생함을 분석하는 등 중국어의 어법 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력을 보여주었다.

 

각 장 별 내용 소개

1부에서는 상에 대한 王力, 吕叔湘, 高明凯, Randolph QuirkBernard Comrie의 견해를 분석하였다. 시간과 상의 의미를 밝힌 뒤 동적 사건과 정적 사건의 차이점을 분석하였으며 상의 분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완성 사건과 미완성 사건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있다. 상 의미는 문장에 속한 것이기 때문에 동사가 아닌 사건에 주안점을 두어야 함을 밝혔다. 현대중국어 상 체계는 외부 관찰법인지 내부 관찰법인지에 따라 완료상과 미완료상으로 구분하였다. 다시 완료상은 현실상, 경험상, 잠시상으로 구분하였고, 미완료상은 지속상, 시작상, 계속상으로 구분하였다.

 

2부에서 완료상을 다루었다. 완료상은 사건의 전체(entirety)를 나타낸다. 완료상 표지로는 현실상을 나타내는 ’, 경험상 ’, 잠시상 동사 중첨이 있다. 현실상 는 동적 상태성, 완료성, 현실성 등 세 가지 특성이 있다. 경험상 는 경험을 나타내는 동적 완료 사건을 의미한다. 의 동적 상태는 경험 변화성[历时变化性]으로 나타나고, ‘의 완료성은 경험 전체성[历时整体性]으로 나타난다. ‘의 경험성[历时性]은 참조 시간에서 벗어나는 경험 이전성[历时曾然性]을 나타낸다. 잠시상을 나타내는

 

 

 

 

차례

 1부 언어 상 범주

1장 상 정의

1.1.1 王力, 吕叔湘, 高明凯의 정의

1.1.2 Randolph Quirk Bernard Comrie의 정의

1.1.3 우리의 정의

2장 사건(Event)

1.2.1 시제(Tense) 의미와 상(Aspect) 의미

1.2.2 동적(dynamic) 사건과 정적(static) 사건

1.2.3 완료(perfective) 사건과 미완료(imperfective) 사건

 

3장 상황과 동사 분류

1.3.1 상황의 개념

1.3.2 동사 상황 유형

1.3.3 문장 상황 유형(situation type)

4장 세 쌍 의미자질(semantic feature)

1.4.1 지속과 순간

1.4.2 완성(accomplishment)과 비완성

1.4.3 동적상태(dynamic)와 정적상태(static)

 

5장 상 형식과 상 의미

1.5.1 상 형식의 여러 견해

1.5.2 2대분류 6 소분류 상 체계

1.5.3 시제(Tense)

2부 완료상(Perfective Aspect)

0장 서론

1장 현실상[现实体]

2.1.1 ‘의 동적 상태성

2.1.2 ‘의 완료성

2.1.3 ‘의 현실성

 

2장 경험상[经历体]
2.2.1 경험상 형태

2.2.2 ‘의 동적 상태성

2.2.3 ‘의 완료성

2.2.4 ‘의 경험성(experience)

 

3장 잠시상[短时体] 동사 중첩

2.3.1 동사 중첩

2.3.2 동사 중첩의 동적 상태

2.3.3 동사 중첩의 완료성

2.3.4 동사 중첩의 잠시성

 

3부 미완료상(Imperfective Aspect)

0장 서론

1장 지속상[持续体]

3.1.1 ‘의 미완료성

3.1.2 ‘의 지속성

3.1.3 ‘의 동적/정적 이중성

3.1.4 문장 속

 

2장 시작상[起始体] 起来

3.2.1 ‘起来소개

3.2.2 ‘起来의 동적 상태

3.2.3 ‘起来의 사건 시작

3.2.4 문장 속起来의 변이체

3.2.5 ‘起来의 공기(共起)

 

3장 계속상[继续体] 下去

3.3.1 ‘下去 소개

3.3.2 ‘下去의 동적 상태

3.3.3 ‘下去와 사건 분해

3.3.4 ‘下去의 공기

4장 결론

 

4부 순간 동사

0장 서론

1와 공기하지 않는 순간 동사

2와 공기하는 순간동사

3장 순간 동사와 순간사건을 나타내는 문장

 

5부 현실상

 

 

책속으로

 戴耀晶 선생의 대표적 저작인 现代汉语时体系统研究는 새로운 이론을 도입했고 분석 방법도 독특했으며 언어 현상에 대한 관찰도 대단히 촘촘했다. 당시 중국은 상 체계 연구가 , , \\\\\'의 통사 위치에 대한 묘사에 머물렀고, 동사의 범주에 국한되어 논의되었다. 그래서 많은 문제들이 이론적 토대 위에서 체계적으로 설명되지 못했다. 이 책은 통사 사건이라는 각도에서 접근하여상은 시간 과정 속의 사건 구성 방식이라는 관점을 제기하며 상 의미가 동사가 아닌 문장에 속한 개념임을 증명하였다. 이런 관점과 중국어 상 체계는 상당히 새로운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戴耀晶(1958~2014)

中国 江西省 泰和县 출신. 复旦대학에서 박사 졸업한 뒤 复旦대학 중문학과 박사 지도교수로 재직하였다. 中国语言学会 이사, 上海市语文学会 부회장, 当代修辞学, 语言研究集刊주편을 역임하였다. 현대 중국어 어법과 의미론이 주된 연구 방향이다. 현대 중국어 통사 의미 연구 영역 특히, 현대 한어 상 체계와 부정 등 범주 연구에 있어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대표 저작물로는 现代汉语时体系统研究가 있고 연구 서적 및 교재 5종을 공동 출간하였으며 학술 논문 60여편이 있다.

 

옮긴이

진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석사

중국 复旦대학 중문과 박사

현재 영남대학교 중국언어문화학과 교수

 

 

서평

TOP